2024.12.12
2024 올 댓 트래블서 무등산 수박 커피·탄산수 공개... “희소성 가진 로컬 푸드의 세계화 나선다”
‘2024 올 댓 트래블’에 참가한 조석진 The 좋은 커피 협동조합 대표가 자사 무등산 수박 커피를 소개하며 포즈를 취한 모습 │촬영-에이빙뉴스
The 좋은 커피 협동조합(대표 조석진, 이하 더좋은커피)이 7월 4일(목)부터 6일(토)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2024 올 댓 트래블’에 참가했다.
더좋은커피는 바리스타 전문 교육 아카데미를 수료한 조합원들이 활동 중이며, 공동 작업장에서 좋은 생두의 재료와 전문적인 실력을 바탕으로 로스팅한 원두 커피를 40여 곳의 카페에 합리적인 가격에 납품 중이다. ISO 9001, 14001, 22000, 45001 인증 및 호남 최초로 유기농 원두커피 제조 허가를 취득했으며, 유기농 1회용 분말 스틱 커피를 개발해 온·오프라인에 판매 중이다.
무등산 수박 영농조합과 MOU 체결 후 커피와 접목하여 1회용 분말 스틱커피를 개발하고, 지역 농가와 상생하는 구조로 3년째 협업해 운영하고 있다. 또, 한국관광공사 지역 관광제품 공모전에 1위로 선정되어 무등산 수박 스파클링 워터를 0칼로리 제품으로 개발. 특허 출원을 진행 중이다. 현재 개발된 무등산 수박 커피와 탄산수 외에 무등산 수박 소주를 올해 개발 예정이다.
무등산 수박 영농조합과 무등산 수박 씨앗 심기 모종 체험학습 또한 개발했으며, 관광 상품으로 무등산 수박 드립백 커피를 개발하여 북구청 사업에 최종 발표를 진행 중이다.
조석진 더좋은커피 대표는 “광주광역시 하면 미향의 도시이자 맛의 고장이라는 이미지와 함께 무등산 수박이 잘 알려져 있다. 광주를 대표하는 무등산은 2023년 현재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에 등재된 명산이기도 하며, 일명 푸렝이 수박이라고도 하는 광주 무등산 수박은 라이코펜 성분, 시트룰린 성분과 폴리페놀 성분을 극대화한 웰빙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조 대표는 무등산 수박의 차별성으로 일반 수박과는 달리, 1줄기에서 하나의 수박만을 재배 및 수확한다는 점을 꼽았다. 1년에 40일 동안 1,500통 정도만 생산되어 희소성을 가진다는 것.

‘2024 올 댓 트래블’ 내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 공동관에 마련된 The 좋은 커피 협동조합 부스 모습│촬영 - 에이빙뉴스
이번 전시회에서 역시 더좋은커피는 광주광역시를 대표하는 로컬 푸드이며 세계 유네스코 지오 푸드로 인증받은 무등산 수박을 알리고자 참가했다고 밝혔다. 또한 무등산 수박 커피와 무등산 수박 탄산수를 전국적으로 알리고 판로를 개척한다는 목표다.
조석진 대표는 “현재 무등산 수박 분말커피는 특허청에 특허 출원까지 받아놓은 상황이며, K-푸드로 발전할 수 있다고 자부한다. 찬물에도 잘 녹을 수 있게 분말화했으며 무등산 수박으로 만든 파우더와 스페셜티 분말커피를 2:8로 블렌딩했다.”고 부연했다.
2.5g씩 개별 포장된 인스턴트 분말커피로 편리성을 추구하는 MZ 세대와 커피를 선호하는 중장년층에게 휴대성 및 편의성을 제공한다.
한편, ‘2024 올댓 트래블’은 교통과 숙박, 미식, 액티비티 등 다양한 여행 콘텐츠에 상품 서비스를 접목한 트래블테크(Travel Tech) 기업, OTA 플랫폼, 관광 스타트업 등 참여하며, 더좋은커피는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 공동관으로 참가했다.
출처 : 에이빙(AVING)(https://kr.aving.net)
- 이전글The 좋은 커피, 2024 서울국제관광전서 무등산 수박 커피 소개해... “지역 농가와 상생” 24.12.13
- 다음글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 라이브커머스로 광주 관광상품 판매 지원 24.12.13